세인고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실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교 교육활동 과정에서 촬영한 사진 및 동영상은 학교홍보 목적에 합당한 용도로만 사용하고자 합니다. 개인에 대한 초상권침해의 소지가 있는 홈페이지 게시물은 학교로 알려주시면 즉시 삭제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잠복결핵 검진사업 안내
작성자 강경옥 등록일 17.04.21 조회수 415
첨부파일

 2017년도 고등학교 1학년 잠복결핵감염 검진사업 안내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결핵발생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만 15세부터 결핵발생이 크게 증가합니다. 실제로 지난 3년간 전체 고등학교 절반에서 결핵환자가 1명 이상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교육부(교육청)와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는 고등학생의 결핵발생을 예방하고 학교 내 전파를 방지하고자, 2017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잠복결핵감염 검진사업>을 실시합니다. 동 사업은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결핵균 감염 여부를 검사한 후 잠복결핵감염으로 진단받은 학생에게 상담과 치료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 잠복결핵감염이란?
  ‘잠복결핵감염’은 결핵균에 감염되었으나 결핵으로 발병하기 전(前) 단계로, 전염성이 없어 일상생활이나 학교생활을 하는데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결핵균에 감염된 사람 중 5% 정도가 감염 후 처음 2년 이내 결핵으로 발병하고, 2년 후부터는 평생에 걸쳐 5%에서 결핵으로 발병할 위험성이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의 경우 그 위험성이 성인보다 더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고1 학생 대상 잠복결핵감염 검진방법
  결핵균 감염을 진단하는 혈액검사(IGRA)를 실시하고, 검사결과 양성이면 잠복결핵감염으로 진단합니다. IGRA 검사는 혈액을 채취하여 검사하므로 간편하고, 이상반응의 우려가 거의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검사는 학부모님께서 동의하실 경우 검진기관(대한결핵협회)이 자녀가 재학 중인 학교에 방문하여 채혈을 실시한 후 검사를 진행합니다.
  검사종료 후 약 1개월 이내에 검진기관(대한결핵협회)에서 자녀의 잠복결핵감염 검진결과를 문자메시지 또는 전화로 안내해 드립니다. 결과는 잠복결핵감염 검진 및 치료 관리 목적 외 제3자에게 공개되지 않습니다. 
◈ 잠복결핵감염의 치료
  자녀가 IGRA 검사 결과 양성으로 확인될 경우에는 보건소에 방문하시어 흉부 X선 촬영을 하여 활동성 폐결핵으로 진행되었는지 확인한 후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활동성 폐결핵이나 초기 결핵이 확인되는 경우 결핵 치료를 받게 되며, 결핵으로 진행되지 않은 경우 잠복결핵감염으로 진단합니다.
  잠복결핵감염 치료를 위해서는 최소 3개월(주1회 복용) 또는 최대 9개월(매일1회 복용)동안 정기적으로 약제를 복용하여야 하며, 치료 전 담당의사가 병력을 확인하고 간기능 검사 등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자녀의 건강상태에 따라 치료약의 종류와 치료기간을 결정합니다.
  잠복결핵감염 치료를 받게 되면 결핵으로 발병하는 것을 약 60∼90%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잠복결핵감염 치료제는 대부분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개인에 따라서는 일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기간, 치료약의 종류,  치료 중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등에 대해서는 자녀가 잠복결핵감염 양성으로 확인되면 보건소에서 상세하게 안내해 드릴 예정이며, 보건소 안내와 담당의사 상담 후 치료여부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자녀가 잠복결핵감염 검진을 받기를 원하시는 경우 동봉된 ‘잠복결핵감염 검진 및 결과 정보 이용 동의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동의서는 잠복결핵감염 검진을 위한 것이며, 자녀가 잠복결핵감염 양성으로 확인될 경우 치료를 위한 동의는 보건소 상담 후 다시 받을 예정입니다.
  결핵 예방을 위한 잠복결핵감염 검진사업에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이전글 1학년 학생건강검진 안내
다음글 유행성 이하선염 (볼거리) 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