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적 제51회 과학의 날의 맞이하여 다양한 과학대회를 경험하도록 하여 과학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킨다. 2. 방법 가. 실시 분야 : 과학토론대회, 융합과학대회, 과학관련 독후감 쓰기 나. 실시 일시 : 2018년 4월 18일 수요일 5-6교시 다. 실시 대상 : 1, 2, 3학년 전체 학생(290명) 라. 실시 방법 1) 과학토론대회 : 전교생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지구 온난화 문제 해결’에 대한 토론개요서를 작성하도록 하여 우수자를 선발하여 시상한다. 2) 융합과학대회 : 전교생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작품개요서를 작성하도록 하여 우수자를 선발한 뒤 본선대회(작품제작)를 실시한 후 시상한다. 3) 과학 독후감 쓰기 : 전교생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지정된 과학 도서를 읽고 현장에서 독후감을 작성하도록 하여 우수자를 선발하여 시상한다. 3. 심사기준 가. 과학토론대회 심사영역 | 심사 기준 | 배점 | 논리적 체계성 | 영역이 체계적으로 기준 분량에 맞추어 기술되어 있는가? 주장발표 자료가 논리적으로 기술되었는가? ※ 주장 → 문제 원인의 과학적 분석 → 창의적 문제해결 방안 → 예상 질문 및 응답 | 20 | 문제원인의 과학적 분석 | - 다양한 측면의 원인을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있는가? - 원인을 항목별로 개조식으로 분석하고 있는가? | 30 | 창의적 문제해결 방안 | - 논제에 대한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고려하여 문제해결 방안을 과학적, 타당적, 창의적으로 제시하고 있는가? - 표, 통계자료, 관련 실험연구결과를 근거자료로 제시하고 있는가? | 30 | 예상질문 및 응답 전략 | - 과학적인 분석으로 상대방의 예상질문과 그에 대한 응답 자료를 제시하고 있는가? - 예상질문을 항목별로 분석하고 응답 전략을 개조식으로 제시하고 있는가? | 20 | | 총점 | 100 |
☞ [심사 원칙] 토론개요서 심사는 울산대회 채점 기준에 의거하여 실시한다. 나. 융합과학대회 심사 영역 | 심사 기준 | 배점 | 합계 | 작품설계도 | 창의적 설계 |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표현되어 있는가? | 15 | 15 | 최종산출물 | 정교성 | 최종 산출물의 완성도가 높은가? | 10 | 50 | 합리성 | 문제 해결 방법의 현실 적용 가능성이 높은가? | 20 | 융합성 | 융합 정도가 다양하고, 영역 간 융합이 적합한가? | 20 | 작품설명서 | 체계성 | 융합과정 및 최종 산출물의 특징이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표현되었는가? | 20 | 20 | 발표 | 감성적 체험 | 발표 내용의 전달이 명확하고, 문제해결에 대한 성취감 드러나는가? | 15 | 15 | 총 점 | 100 |
다. 과학독후감대회 심사기준 | 심 사 내 용 | 배점 | 비고 | 구 성 | 책의 내용에 대한 소개와 자신의 감상이 적절히 잘 어우러져 있는가? | 25 | | 형 식 | 일반적인 형식(서론, 본론, 결론)에 독창적인 형식을 첨가하여 이루어져 있는가? | 25 | | 주 제 | 책에 대한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였는가? | 25 | | 규정준수 | 원고분량 준수 여부 및 맞춤법이 정확한가? | 25 | | 합 계 | | 100 | |
4. 시상 가. 시상내역 : 학교장 표창 부문 | 시상 인원(전학년 통합) | 비고 | 최우수 | 우수 | 장려 | 합계 | 과학토론대회 | 2명 | 2명 | 2명 | 6명 | 참여인원의 10% 이내 | 융합과학대회 | 2명 | 2명 | 2명 | 6명 | 참여인원의 10% 이내 | 과학독후감대회 | 3명 | 3명 | 3명 | 9명 | 참여인원의 10% 이내 | 나. 시상일정 : 2018년 5월 8일 화요일 시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