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인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체육중점학교 소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 체육중점 학교의 개념

체육 중점학교란, 체육에 소질과 적성이 있는 학생들에게 특성화된 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체육 중점 과정을 설치하고, 심화된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를 이른다.

2. 체육중점 학교의 필요성

가. 체육 계열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제대로 된 교육여건 제공
나. 체육 교육과정을 설치한 학교의 부족으로, 체육 계열 희망자의 상당 수가 사교육을 받고 있는 실정임.
* 탄력적 교육과정(교육과정 운영계획 참조)
* 내신산출의 불리함 극복(일반계 학급의 학생과는 별도로 내신산출)
* 전임교원 확보(해당 전공교사 2~4명 추가 확보)
* 각종 실기실 마련 (교과부 및 기타 관련기관의 재정 지원)

3. 일반고 및 체육고와의 비교

구분 일반계고등학교 체육중점학교 체육고등학교
교육목표 모든 과목에 대한 고른 지식 함양 체육에 소질과 적성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심화 교육 실시 체육인 양성
학생
모집
대상 일반 학생 일반학생 + 체육중점대상 학생 체육을 전문적으로 교육받고자 하는 학생
방법 평준화 : 추첨 및 배정
비평준화 : 학교선발
자기주도 학습전형(서류 및 면접)으로 선발 내신, 실기, 면접, 수상 실적 등으로 선발
학교 규모 학급당 35명 기준, 지역 여건에 따라 학교 규모 결정 일반계 고등학교의 규모로 체육중점학급은 2학급 이상 학급당 35명 기준, 지역 여건에 따라 학교 규모 결정학급당 35명 기준,
교육 과정 중 체육비중 국가 교육과정에 준하는 교육과정 이수 (체육 10단위) 학교에 따라 64~113단위까지 이수 가능 체육 교과 80단위 이상
체육 관련 교원 교원 배치기준에 따름 전임교원 1인 이상 배치 및 강사 활용 확대 체육 전문 교원이 50% 이상
납입금(수업료+입학금) 시도 조례에서 정함 좌동 공립 : 시도조례로 정함
사립 : 학교자율로 정함

4. 교육과정 운영계획

■ 편제
가.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나. 교과는 보통교과와 전문교과로 한다.
① 보통 교과 영역은 기초, 탐구, 체육·예술, 생활·교양으로 구성하 며, 교과(군)는 국어, 수학, 영어, 사회(역사/도덕 포함), 과학, 체 육, 예술(음악/미술), 기술·가정/제2외국어/한문/교양으로 한다.
② 전문 교과는 체육에 관한 교과로 한다. 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
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으 로 한다.
■ 단위 배당 기준
구분 교과영역 교과군 필수이수단위 학교자율과정
교과군 기초 국어 10 학생의 적성과 진로를
고려하여 편성(64)
수학 10
영어 10
탐구 사회(역사/도덕포함) 10
과학 10
체육 49
예술(음악/미술) 5
기술가정/제2외국어/한문/교양 12
소계 116 64
창의적 체험활동 24
총 이수단위 204

5. 3개년 교육과정 편제표

교과영역 교과군 과목 기준
단위
1학년 2학년 3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기초 국어 국어Ⅰ/국어Ⅱ 5 3 3 6
문학/독서와문법 5 3 3 6
화법과작문/고전 5 3 3 6
수학 수학Ⅰ/수학Ⅱ 5 3 3 6
미적분Ⅰ 5 3 3 6
확률과통계 5 3 3 6
영어 실용영어Ⅰ/실용영어Ⅱ 5 3 3 6
영어Ⅰ 5 3 3 6
영어Ⅱ 5 3 3 6
9 9 9 9 9 9 54
탐구 사회 한국사 5 2 2 1 1 6
윤리와사상 5 3 3 6
법과정치 2 2 4
한국지리 5 2 2 4
과학 과학 5 2 2 4
생명과학Ⅰ 5 2 2 4
지구과학Ⅰ 5 2 2 4
5 5 6 6 5 5 32
체육· 예술 체육 운동과건강생활 5 3 3 6
스포츠문화 5 3 3 6
스포츠과학 5 2 2 4
스포츠경기 초급 5 2 2 4
전문운동 초급 5 2 2 4
전문운동 체력 5 3 3 6
육상 5 3 3 6
전문운동 중급 5 3 3 6
체력 육성 5 3 3 6
전공실기 5 3 3 6
필드형 운동 5 4 4 8
전문운동 고급 5 3 3 6
10 10 12 12 12 12 68
음악 미술 음악 5 2 2 4
미술 5 2 2 4
음악과진로/미술문화 5 1 1 2
4 4 1 1 10
생활 · 교양 기술가정 기술·가정 5 1 1 2
제2외국어 일본어/중국어 2 2 4
교양 진로와직업 5 2 2 4
보건/정보 5 1 1 2 2 6
3 3 3 3 2 2 16
창의적체험활동 4 4 4 4 4 4 24
이수단위수 35 35 35 35 28 28 204
학기별 편성 과목수 6(7) 6(7) 7(6) 7(6) 6(5) 6(5)
실기 과목수 3 3 3 3 3 3

6. 체육중점 진로지도 계획

가. 기본 방향
* 학생들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편성 · 운영하여 대 학진학 후 체육교사, 대학교수, 스포츠 연구원, 사회체육 지도자, 운동 지도자 등 체육 분야의 전문 인력을 육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 대학에 개설된 체육하고가, 사회체육학과, 특수체육학과, 경기지도, 운 동처방, 레저스포츠, 스포츠의학 등 각종 체육관련 학과에 진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설 운영한다.
나. 운영 방안
* 교사들은 학생들 개개인의 특성 및 능력을 파악하고 이에 따라 적절히 지도해 나가야 할 것이며, 개개인에 필요한 정보, 자료, 자원들을 수집 하여 제공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학습의 주도성을 가지고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은 학습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자 개개인의 능력 및 적성에 따라 가능한 모든 학생이 의도한 교육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타당한 수업방법 및 절차, 자료의 선택, 평가 등을 개별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 1학년의 실시 수업은 육상, 구기, 체조 등 다양한 종목의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적성과 소질을 계발하는데 중점을 둔다.
* 2 · 3학년의 실기 수업은 대학 입학 전형 종목을 중심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실기종목의 연간 수업계획 및 월간 · 주간 수업계획을 효율적으로 수 립하여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학생 지도에 임한다.
* 주기적으로 기초체력과 전문체력, 그리고 대학별 입학전형에 따른 실기 종목을 평가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동기유발을 제공한다.
다. 방과 후 프로그램 운영
* 각 학생의 개별화 지도를 전제로 다양한 수준의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학생 스스로가 자기의 수준을 고려하여 선택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선택형 특별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을 활용하여 개인별 특성과 소질에 맞는 방과후 실 기 집중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한다.
라. 진학지도
* 진로상담 및 희망대학 조사를 통해 학생의 관심분야에 따른 희망대학과 전공을 조기에 파악하여, 원하는 대학의 입학전형요강과 일치시키는 맞 춤식지도를 목표로 한다.
* 담임교사는 내신 성적 및 학력평가 성적을 대학별 입학전형 방법에 따 라 분석하여 학생을 상담하고 대책을 수립한다.
* 교과담임교사는 해당 교과의 내신 성적과 체력평가 및 실기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학생을 상담하고 대책을 수립한다.
* 대학에서 배우는 체육관련 학과의 특성과 대학 졸업 후 진로를 소개하 여 자기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대학과 학과를 선택하도록 한다.
* 수시모집 및 정시모집에 따른 대학별 전형방법을 분석, 제공함으로써 자기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대학과 분야에 관심을 가지도록 지도한다.
* 대학별 입학전형 방법에 따른 내신 성적, 실기능력, 수능성적 등의 체 계적인 관리를 통해 대학진학의 효율성을 높인다.
■ 학과별 특성, 졸업 후 진로, 학과개설대학
학과 특성 졸업후 진로 개설대학
체육학과 체육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바탕으로 전문 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설립된 학과로서 스포츠연구 및 프로그램 개발에 전력을 기울이는 학과 스포츠센터 및 관련기관 지도자(수영,보디빌딩 등), 경륜선수 및 지도자, 사회단체 레크리에이션 지도자 등) 강릉대, 강원대, 경기대, 경성대, 경희대, 계명대, 군산대, 단국대(천안), 대구대, 동아대, 동의대, 명지대, 부산여대, 상명대, 서울여대, 성균관대, 성신여대, 세종대, 순천향대, 안동대, 영남대, 우석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천대, 전주대, 제주대, 조선대, 창원대, 충북대, 한국체대, 한림대, 한양대, 호남대, 상지대, 목포대, 수원대, 용인대, 울산대, 한양대
체육교육학과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양성에 주목적이 있으며 이외에 사회체육 지도자, 운동 지도자로 진출할 수 있는 학과(교과목으로는 운동생리학, 스포츠 심리학, 교육학, 측정평가, 트레이닝 방법론, 스포츠 영양학 등의 이론 수업과 축구, 농구, 배구 등의 구기종목과 육상 종목 레저 스포츠 종목을 수업함) 중,고등학교 교사, 사회체육 지도자, 실기지도자 등 경상대, 건국대, 경남대, 경북대, 고려대, 인하대, 숙명여대, 원광대, 전남대, 전북대, 중앙대, 공주대, 관동대, 청주대, 동국대, 충남대, 부산대, 서원대, 한국교원대, 단국대, 서울대
사회체육학과 고도의 산업사회에서 여가 생활의 증대와 개인의 건강유지에 필요한 사회체육지도자 양성에 주목적을 두는 학과(실기 수업은 스키, 윈드서핑, 수상스키, 골프, 테니스, 축구, 농구, 배구 등 레저 스포츠에 많은 비중을 둠0 사회체육지도자, 레크리에이션 지도자, 스포츠센터강사, 스포츠센터 운영, 각 종목별 사회체육단체 등으로 진출 경기대, 경원대, 경주대, 계명대, 고려대(서창), 단국대(천안), 대전대, 동국대(경주), 동아대, 명지대, 목원대, 서남대, 선문대, 순천대, 순천향대, 용인대, 연세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제대, 조선대, 중부대(야), 충남대, 한국체대, 한남대, 호서대, 강남대, 관동대, 중부대, 부산외대, 수원대
특수체육학과
특수체육교육학과
체육에 바탕을 두어 신체적, 정신적으로 지체인 사람을 대상으로 재활을 주목적으로 하여 운동을 통한 사회생활의 영위와 건강관리에 주목적을 두는 학과 장애자 툭수교육기관, 장애자 재활교육기관, 사회복지기관의 전무요원 체육지도자, 사회체육지도자, 노인 체육 전문 지도자 등 용인대, 한신대, 한국체대
청소년 지도학과 청소년 지도에 관한 이론과 실기를 통하여 1,2,3급 청소년 지도자와 체육지도자를 양성하는 학과 한국체대
스포츠의학과 스포츠 과학에 입각하여 생리학, 역학, 해부학의 기초의학을 접목시켜서 운동능력의 증대와 건강유지, 재활운동 지도를 담당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 경희대